재활운동치료

치료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손상, 성인 뇌성마비, 파킨슨병, 루게릭병, 류마티스 관절염, 근골격계 질환 등으로 관절변형과 근력약화로 움직임·이동·보행에 제한이 있는 경우

치료방법

보바스(Bobath) 치료법

보바스치료법이란 비정상 반사활동을 억제시키고, 정상동작에 대해서는 재학습을 하는 것을 바탕으로 둔 운동조절 모델을 말합니다.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집법(PNF) 치료법

고유수용성 신경근 촉진법(PNF)이란 고유수용기를 자극함으로써 신경근의 반응을 유도해 내는 운동치료입니다.

본원에서는 특정의 고유수용기와 감각 자극을 주입하여 운동 반응 및 운동 학습을 촉진하여 활기찬 생활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게 도와 드립니다.

매트 및 이동훈련(Mat Ex)

매트훈련이란 자연스럽게 서 있거나 걷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안전한 매트 위에서 보행장애 치료를 진행하는 것으로 매트 위에서 일상생활 동작을 배우게 되는 교육을 매트훈련이라 칭합니다.

본원에서는 환자 스스로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증진시켜주고, 점진적으로 모든 자세를 안정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신체 균형 능력까지도 촉진하여 주는 효과를 주도록 합니다.

[매트 및 이동훈련(Mat Ex) 기구 소개]

보행훈련(Gait training)

보행훈련은 비정상적인 보행패턴을 교정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보행을 유지하도록 하며, 계단과 경사로 등 다양한 환경에서 기능적인 보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본원에서는 해당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환경을 구성하여, 그안에서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반복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함으로써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보행을 유지 및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FES)

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는 마비된 근육의 위축과 경직을 예방하고, 신경근 재교육을 통해서 수의적인 움직임을 촉진하고, 견관절 및 기타 관절의 이탈구를 방지하고, 보행 중에 발이 바닥에서 끌리는 것을 방지하여 효율적인 보행이 이루어 지도록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