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클리닉

재활의학이란?

각종 질병 및 사고로 인하여 장애가 생긴 사람으로 하여금 주어진 조건 하에서 최대한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능력과 잠재적 능력을 발달시켜 가능한 정상에 가까운 또는 남에게 도움을 받지 않는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분야입니다.
재활의학에서 치료하는 분야는 뇌졸중(중풍), 사지마비 및 하지마비, 척추손상, 보행이상, 뇌성마비, 통증, 스포츠 손상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뇌졸중(중풍) 재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원의 뇌졸중 재활치료 프로그램

1) 조기 재활치료 프로그램
침대에서 자세를 교육하고, 구축을 방지하기 위한 관절운동을 시키고, 침대에서 시행 가능한 운동의 교육 및 다면적으로 감각을 자극시키고 촉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더 빠른 기능회복을 돕습니다.

2) 재활운동치료 프로그램
침대를 벗어나 재활치료실에서 기립자세를 유도시키는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시행하면서 종국적으로는 스스로 걷게 유도하게 합니다. 이때 경직의 과도한 증가나 근육의 힘이 적다고 판단이 되면 보조기를 처방 받아 더욱 환자에게 안정감 있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3) 작업치료 프로그램
손과 발의 미세한 기능의 손실과 고차원적인 정신활동의 저하를 최대한 되살려 주어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치료를 동시에 시행합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알려진 병으로, 우리나라의 사망 원인 중에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경계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뇌졸중-중풍-이라 함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갑자기 운동기능을 상실하고, 감각이 변화하며, 인지기능의 장애와 언어기능의 장애, 균형감각의 소실, 의식 소실 같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허혈성 질환은 24시간 내에 막혔던 혈관이 다시 뚫려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일과성 뇌 허혈증과 영구적으로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으로 나뉩니다. 뇌출혈은 지주막하 출혈과 뇌실질의 출혈로 나눌 수 있는데 원인은 각각 동맥류 파열과 고혈압이 가장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점차 경색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서 출혈의 빈도가 훨씬 높은 편입니다.

뇌졸중 환자의 증상은 그 침범 부위나 크기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마비 및 부전 마비, 감각 소실 및 이상 감각, 경직, 시야결손, 인지장애, 판단 및 계획의 장애, 충동증, 실조, 의사소통의 장애(실어증, 구음장애, 발성장애), 연하곤란, 감정적 불안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뇌졸중의 발생을 의심하게 하는 몇 가지 위험한 징후(전조증상)로는 '갑자기 한쪽 얼굴이나 팔, 다리 등에 힘이 빠지거나 저린 느낌이 온다,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말귀를 못 알아듣거나 혹은 발음이 어눌해진다, 갑자기 한쪽 눈이 침침해지거나, 시야의 한쪽 부분이 잘 안 보인다, 갑자기 어지럽거나, 한쪽으로 자꾸 쓰러지려고 한다, 평소 두통이 없던 사람이 갑자기 심한 두통을 호소하거나, 혹은 평소의 두통과는 다른 양상의 두통을 보인다'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즉시 전문적인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뇌졸중(중풍)의 치료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증상의 경중 및 진행양상, 환자의 상태 등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1) 혈전용해제
뇌혈관이 막힌지 수시간 이내에 환자는 즉시 혈전용해제를 투여함으로써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여 뇌혈류를 재개시켜야 합니다. 뇌 혈류가 차단되면 불과 몇 시간내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오므로 적어도 3시간 내지는 6시간 내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시간을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2) 혈소판제제
동맥경화 상태의 혈관벽에서 혈전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항혈소판제제를 투여하여야 합니다.

3) 항응고제
심장질환에 의한 뇌전색증, 점점 진행하는 뇌허혈증상, 일과성 뇌허혈이 빈발하는 경우 등에 피의 응고를 저지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뇌졸중의 대부분은 고혈압에 의한 뇌실질내 뇌출혈입니다. 이 경우 혈압조절, 뇌압조절 등의 응급치료가 중요하며, 때로는 고인 피를 뽑아 내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환자 자신의 병을 극복하고자 하는 용기, 가족의 끊임없는 격려 및 협조가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질환이 바로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의 재활

뇌졸중 발병 이후에는 우울증, 지적능력 저하, 관절 및 근육의 구축, 대소변 기능장애, 부종, 견관절통, 균뇨증 등 많은 합병증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합병증들을 조기 재활치료를 통해 예방 및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많은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초기부터 적절한 약물치료와 함께 적극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기능적 회복을 최대화하고 합병증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출처 : 대한재활의학회]